청 년 & 교 육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선정! 예비교육, 카드발급

여 백 2019. 11. 12. 00:21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그간 미루고 미뤘던 포스팅을 해보고자 합니다.

바로 '청년구직활동지원금'에 관한 내용인데요. 따로 카테고리를 만든 이유는 지원금 대상 선정 이후의 과정과 카드 사용 내역 등을 포스팅하기 위해서입니다. 저는 이미 2회 차 지원금을 지원받아 사용 중에 있습니다.

 

신청방법은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방법

안녕하세요. 토요한담의 여백입니다. 벌써 2019년 9월이 찾아왔습니다. 무더위가 가시고 선선한 바람이 불기 시작하네요. 학생들은 개학과 개강을 하는 시기이기도 하고요. 8월에 졸업한 대학생들은 취업 준비에..

438521.tistory.com

 

 

191010

 

저는 9월 3일에 신청을 했고 결과는 10월 10일에 적합 판정을 받았습니다.

 

이런 식으로 카톡이 와서 선정되었다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선정됐다면 예비 교육 날짜를 선택해야 합니다.

예비 교육을 듣지 않으면 탈락이기 때문에 지원금을 받으려면 반드시 들어야 해요.

교육 시간은 관할 센터마다 다릅니다. 서울관악고용센터는 두 시간이었는데 다른 곳은 세 시간인 곳도 있답니다. 저는 선정 문자를 받은 바로 다음날 예비 교육을 신청했습니다.

저의 경우는 10/11(금), 10/14(월), 10/15(화) 전부 두 시간씩 중에 택1이었어요. 

교육 날짜는 센터마다, 달마다 다를테니 자신에게 맞는 스케줄에 교육받으시길 바랍니다.

 

** 원래는 매달 1일부터 20일까지 신청을 받았었고, 제가 신청할 당시만 해도 20일까지 신청이었지만 제 바로 다음(!)부터는 개편이 되어서 상시 접수로 변경되었습니다. 

 

 

** 예비 교육과 카드 선택은 동시에 진행됩니다. 예비 교육 전까지 교육 날짜와 카드 선택은 수정할 수 있지만 그 이후에는 변경이 불가하니 미리 잘 알아보시고 진행하시길.

 

카드사는 하나은행 or 신한은행, 오프라인 or 우편 발급 중에 선택해야 합니다. 저는 신한은행, 오프라인 발급으로 선택했습니다. 카드사에 따라서 사용 제한 업종이나 규정이 약간씩 다르다고 합니다만, 저는 취직 후에 주거래 은행을 신한으로 할 예정이기도 하고 내일 배움 카드라던지 청년 사업 관련한 여러 정책들이 신한은행에서 주로 이루어진다고 생각해서 신한으로 결정했어요. 또, 신한페이판 어플을 통하면 인터넷 결제도 쉽습니다 :)

후기를 검색해봤을 때 하나카드를 사용하셨던 분들이 서비스적인 부분에서 불편함을 토로하신 분들도 많고요. 그런 이유때문인지 하나에서 카드를 발급하면 GS25 모바일 상품권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것도 지점 별로 다르다고 하니.... 흠터레스팅. 

 

 

191011

 

 

어찌되었건 저는 구로디지털단지역과 가까운 서울관악고용센터에서 2시간 동안 예비 교육을 받았습니다. 16시부터 진행되었고 1부는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정책과 사용, 주의사항. 2부는 강사님의 채용 관련 특강이었습니다.

 

교육을 들으러 가니 사람들이 정말 많았어요. 본인 확인(신분증 지참 필수)을 하면서 표에 싸인을 하는데 이름 옆에 적혀 있는 숫자 자리에 착석해야 합니다. 본의 아니게 맨 앞자리였어요... 덕분에 설명을 잘 들었습니다 ㅋㅋ.

 

개편된 사항이 충분히 헷갈릴만해서 정신을 똑바로 차려야겠다 싶었습니다.

 

예를 들어 개편 전에는 8월 1일부터 20일까지 신청한 것이 9월 15일쯤에 확정이 났고, 예비교육&카드 발급 후 10월 1일부터 지급되는 방식이었는데 개편 후는 확정이 난 그 달에 바로 포인트를 지급해줍니다.

이게 무슨 소리냐면... 제가 10월 10일에 대상으로 확정이 났고, 예비교육을 들었다면 10월 25일 전까지 반드시 카드 발급을 받아야 합니다. 25일까지 카드 발급을 받지 않으면 예비 교육을 들었어도 탈락됩니다. 그럼 카드 발급을 받고 나서 2일 내에 50만 포인트가 들어옵니다. 그리고 그다음 달 포인트는 11월 1일에 들어오는 방식이에요.

 

또한 카드 발급 전이라도 20일까지 1회차 보고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보고서는 해당 달, 그러니까 10월 1일부터 20일까지 본인이 구직활동을 했다는 것을 하나 이상 증명해야 합니다. 그래야 2회 차 포인트가 들어옵니다.

 

본인의 계획도 있을 것이고 좀 더 지원금을 의미 있게 사용하시려면 미리미리 계획을 짜두시는 편이 현명할 것 같네요.

 

 

191016

 

 

온라인으로 발급해서 우편으로 받는 방식이면 신경 안 쓰셔도 되겠지만, 오프라인 발급이라면 은행별 특정 지점에 가서 발급받아야 합니다. 서울은 그래도 지점이 다양한 편입니다. 저는 선릉 중앙 신한은행에서 발급받았습니다. 은행 바로 위에 고용센터가 있어서 내일 배움 카드나 청년 카드 발급받으러 오신 분들이 많았어요.

 

 

선릉역 1번 출구와 매우 가깝습니다. 오프라인 발급이라면 카드 발급 확인서를 반드시 지참해야 합니다. 예비 교육 현장에서 받으실 거예요. 확인서와 신분증을 지참하셔서 가시면 됩니다. 창구 직원에게 청년 카드 만들러 왔다고 말씀하시면 작성할 것들 주는데 작성하셔서 카드 발급받으면 됩니다.

 

실물 카드를 발급받으면 끝! 실제로 포인트는 18일에 들어왔습니다.

 

하아.. 어서 첫 달 카드 사용 내역이랑 보고서 작성도 포스팅해야겠네요. 이놈의 귀차니즘.

 

교육받을 때 직원 분이 말씀하시길.. 언제 없어질지 모르는 제도라니까 해당되시는 분들은 빨리빨리 신청하세요!

반응형